라이프 ㅣ 취미

5060도 열광 중!
피클볼이 뜨는 이유

라켓 스포츠를 좋아하지만 무릎이나 어깨가 부담스럽다면, 혹은 새로운 운동을 찾고 있다면 ‘피클볼’에 주목해 보세요. 북미를 중심으로 IT 종사자부터 중장년층, 심지어 실리콘밸리 CEO들까지 열광한다는 피클볼, 그 매력은 무엇일까요?

피클볼
피클볼, 어떤 운동인가요?

피클볼은 1965년 미국 워싱턴 주에서 처음 시작된 라켓 스포츠입니다. 배드민턴 코트와 비슷한 크기의 작은 코트에서, ‘패들’이라는 단단한 라켓으로 플라스틱 공을 주고받으며 경기하는 종목입니다. 듀폭스 피클볼 아카데미 조윤환 코치는 “피클볼은 탁구, 테니스, 배드민턴의 장점을 합쳐 만든 스포츠”라며 “작은 코트에서 짧은 거리로 공을 주고받기 때문에 부상 위험이 적고,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스포모티브의 송지훈 대표 역시 “테니스보다 작고, 무릎이나 어깨 부담도 적다. 초보자도 빠르게 랠리를 즐길 수 있는 진입장벽 낮은 스포츠”라며 피클볼의 장점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도 즐긴다!
미국을 휩쓴 피클볼 열풍
피클볼

피클볼은 최근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스포츠로 부상하고 있는데요. 특히 50세 이상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퍼지기 시작해, 현재는 20~30대 젊은 층까지 팬층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마크 큐반 등 글로벌 유명 인사들도 피클볼 팬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리콘밸리에서는 “요즘 CTO, CMO, CEO들의 공통된 취미는 피클볼”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입니다. 테일러 스위프트, 엠마 왓슨, 저스틴 비버 등 미국의 팝스타, 배우들까지 피클볼을 즐기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만큼 경기 템포가 빠르면서도 부상 위험이 낮고, 짧은 시간에도 충분한 운동량을 소화할 수 있어 직장인들에게도 최적의 스포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여러 대회와 함께 피클볼 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안동에서는 국내 최초로 국제대회가 열렸고, 청주에서는 피클볼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무심천 전용구장과 율봉공원 등 4곳 외에 9월 피클볼장이 더 준공된다고 합니다. 당진, 강원도 등에서도 피클볼 구장들이 속속 생기고 있습니다. 서울에서는 각 지역 자치구 체육센터 등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피클볼 입문, 어렵지 않나요?
피클볼

피클볼은 테니스에 비해 규칙도 간단합니다. 공격 제한 구역이나 투 바운스 룰(Two Bounce Rule, 랠리가 시작되기 전 양쪽에서 한 번씩 바운드하기) 등 몇 가지 특이한 규칙만 익히면 쉽게 게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 처음 배우는 사람도 기본 랠리를 시작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고, 상대방의 실수를 유도하는 경기 운영 전략은 중급·고급 과정에서 익히게 됩니다. 피클볼은 공의 반발력이 적고, 바닥에서 공이 크게 튀지 않아 컨트롤이 쉬운 편입니다. 그래서 고령층이나 초등학생, 운동 경험이 없는 분들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피클볼을 시작한 박은미 씨(73세)는 “젊은 시절 테니스를 배우다 관절에 무리가 가서 그만뒀었는데 피클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동작 위주”라고 이야기하면서 “배우기가 어렵지 않아 나이 든 사람도 즐길 수 있고, 팀이 함께 하는 운동이라 친목도 다질 수 있다”고 만족감을 드러냈습니다. 운동 준비물도 간단합니다. 피클볼 아카데미에서는 보통 운동 장비가 대여되기 때문에 운동화와 간편한 복장만 준비하면 피클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중장년층에게 특히 좋은 운동
피클볼

피클볼은 단순한 취미를 넘어서 건강 관리와 사회적 교류까지 가능한 종합 생활 스포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부담 없는 운동 강도, 낮은 부상 위험, 사회적 소통을 통한 정서 안정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테니스에서 어깨 부상, 배드민턴에서 무릎 통증을 겪은 이들이 피클볼로 전향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피클볼은 “재미있으면서도 무리가 가지 않아 오래 즐길 수 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내 평생 운동’으로 삼는 이들도 많습니다.

Mini interview
피클볼에 관한 궁금증 Q&A
피클볼

스포모티브 송지훈 대표
플레이 피클볼 주식회사 대표

Q. 피클볼의 운동 효과는 무엇인가요?

첫 번째는 지구력과 순발력입니다. 두 번째는 균형감각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빠르게 이어지는 볼을 서로 교환하면서 방향 전환과 반응 속도를 자연스럽게 훈련할 수 있고 심폐지구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어요. 짧은 시간이지만 운동량도 상당합니다.

Q. 피클볼을 배우는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

피클볼은 초급, 중급, 고급 단계로 나누어 배울 수 있어요. 초급에서는 서비스와 리시브, 딩크(네트 앞 볼 교환) 등의 기본기를 익히고요. 중급에서는 포지셔닝, 드라이브, 드롭샷 등의 경기 운영 능력을 배웁니다. 고급 단계에서는 전략적인 샷이나 복식 팀워크 등 게임 전반의 전술을 익혀요.

Q. 피클볼은 테니스나 배드민턴 등 다른 라켓 운동에 비해 어떤 점을 좋아하시나요?

가장 많이 듣는 피드백은 “재미있고 접근하기 쉽다”입니다. 테니스는 코트가 넓고 기술 습득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 3~6개월 정도는 배워야 랠리가 되지만, 피클볼은 초보자도 1시간 정도 익히면 랠리가 가능합니다. 진입 장벽이 그만큼 낮아 누구나 가능합니다. 또 회원분들은 경기 템포가 빠르고 팀플레이라는 점 때문에 사회적 교류를 나눌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하더군요.

피클볼을 배울 수 있는 곳은?
서초구 스포모티브
서초구 스포모티브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스포모티브는 피클볼 전용 코트를 갖춘 피클볼 전문 아카데미입니다. 전문 코치와 피클볼 패들 및 용품을 구비하고 있어 초보자들이 따로 장비가 없어도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레슨이나 초보자용, 상급자용까지 단계별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어 전문적으로 피클볼을 배워보기에 좋은 곳입니다.

강남구 듀폭스 피클볼 아카데미
강남구 듀폭스 피클볼 아카데미

압구정역 근처에 위치한 듀폭스 피클볼 아카데미는 피클볼을 경험해 보고 싶거나, 친구들과 새로운 운동을 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곳입니다. 운동신경이 없더라도 전문 코치의 지도 아래 맞춤 레슨을 진행하고 있어 초보자들도 게임을 진행하는 데 무리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강남과 가산디지털 단지, 화곡동 등 피클볼 전용 실내 구장에서 클래스가 진행되어 회사나 집 가까운 곳에서 시작하기에도 좋습니다.

함께하는 즐거움, 피클볼

피클볼은 단순히 운동 그 이상의 매력을 지니는데요. 가볍게 시작해도 금세 재미에 빠져드는 중독성 있는 라켓 스포츠입니다. 몸을 쓰며 건강을 챙기고, 웃으며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활동도 즐길 수 있어 사회성은 물론 친목 활동까지 더해볼 수 있습니다. 피클볼을 모른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한 건 단 하나, 첫 샷을 해보겠다는 마음뿐입니다. 남들이 즐기지 않았던 새로운 운동을 시작함으로써 트렌드를 이끌어간다는 즐거움도 함께 느껴보세요.

피클볼이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을 참조해보세요!
피클톤(PICKLETON)

유튜브: https://youtube.com/@pickleton72
피클볼 입문자부터 중급자까지 따라하기 쉬운 기술과 규칙 설명, 실전 경기 영상까지 다양하게 담고 있습니다.

앤디의 피클볼

유튜브: https://youtube.com/@koreanpickleball658
피클볼을 소개하는 채널로 규칙 설명부터 훈련법, 실제 대회 영상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실전 팁이 다양해 누구나 쉽게 따라하기 좋습니다.

editor _ 강주현
photo _ 스포모티브, 듀폭스 제공

게시일: 2025.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