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nected as one. 고객과 예술이 하나로 이어지는, 하나아트뱅크 중심의 문화융성 프로젝트, 23년 새해 첫번째 전시가 열린다. 빌게이츠가 선택한 작가 ‘최영욱’의 특별기획전 ‘인연과 카르마’다. 최 작가의 대표작 ‘달항아리’의 진면목을 볼 수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정판 무료 NFT부터 포스터, 다이어리, 도록 등 다양한 선물도 준비하고 있어 기대가 높다.
Art Bank ㅣ 하나갤러리
[전시소개]
하나아트뱅크X최영욱
인연과 카르마 특별기획전
영겁의 시간 속
수많은 ‘인연’이 만들어낸
인생의 ‘카르마’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
어쩌면 그 물음에 답이 될 수도 있는
혜안을 선사합니다.

하나아트뱅크X최영욱 ART collaboration
특별기획전 ‘인연과 카르마’는 사람 중심의 아트뱅크를 꿈꾸는 하나아트뱅크와 ‘달항아리’를 통해 세상을 사유하는 작가 최영욱의 아트 콜라보레이션이다. H.art1 개관 이후 첫 개인작가 초대전이기도 한 이번 특별기획전은 2F 개방형 수장고는 물론 3F VIP 수장고, 4F 커뮤니티 공간(디지털작품)까지 아우르는 초대형 규모로 진행된다. 그만큼 하나아트뱅크에서 진심으로 준비한 특별전이란 의미다. 이번 전시는 한국 전통미로 세계를 매료시킨 ‘달항아리’의 진면목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값진 기회가 될 것이다.
빌게이츠가 선택한 작가
최영욱 작가의 ‘달항아리’는 빌게이츠가 구입‧소유한 작품으로 유명하며, 특히 외국 컬렉터들의 수요상승으로 작품성 뿐 아니라 투자가치까지 겸비한 아트테크 상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예술품! 과연 세계적 유명인사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달항아리의 매력은 무엇일까.

“마음이 편안해져요”
“인생이 주마등처럼 스쳐가며 나도 모르게 눈물이 나던데요?”
“확실히 달라요. 보면 압니다. 꼭 보고 느껴보세요”
단 한 번이라도 달항아리 작품을 직접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대목이다. 최영욱의 달항아리는 한없이 수수하고 소박하지만, 자세히 보면 그 무엇보다 역동적이고 생동감 넘치며, 기품이 흐른다.
“그 선은 우리의 인생길이자,
나를 돌아보며, 나를 찾는 과정입니다”
-작가 최영욱
달항아리처럼 산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 달항아리의 압권은 누가 뭐래도 ‘빙렬’이다. 도자기가 구워질 때 자연스레 생기는 빙렬을, 작가 역시 한 땀 한 땀, 지난한 반복의 연속을 통해 작품 속에 표현해냈다. 어쩌면 만남, 욕망, 상실, 외로움, 희망 등으로 반복되는 우리 삶의 균열과도 같아 보인다. 이 같은 삶의 조각들은 이어지고, 갈라지고, 또 이어지길 반복하는데 그것이 인연이고, 그 모인 인연들이 우리 인생의 카르마라는 게 작가의 설명이다. 빙렬이 주는 묵직한 울림을 이번 특별기획전을 통해 직접 눈으로 확인해보길 추천한다.

놓쳐선 안 될 혜택
한정판 “Karma.緣 NFT” 무료 에어드랍!
하나아트뱅크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ART collaboration인 만큼 다양한 혜택과 이벤트도 마련된다. 고급 한지 다이어리는 물론 아트 포스터와 도록 등이 무료 선착순 지급되며, 작가와의 만남(2월 4일)도 예정돼있다.
이번 특별기획전의 가장 큰 이벤트는 전시를 기념해 한정판으로 발행되는 ‘Karma.緣 NFT’다. 해당 NFT 역시 현장 관람객 대상 무료 지급되는데, 최영욱의 달항아리가 NFT로 제작되는 건 이번이 최초다. 더구나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디지털 작품으로 새롭게 구성돼, 해당 NFT의 인기는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전시명: 특별기획전 ‘인연과 카르마’
- 작가: 최영욱
- 일정: 2023년 1월28일(토)~2월10일(금)
- 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
- 작가와의 만남: 2월 4일(토) 오후2시~4시
- 장소: H.art1 3,4F
- 혜택: 한정판NFT 1000개, 한정판 아트포스터 1000개, 한지다이어리 30개, 도록 1000개 등 (선착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하나원큐앱을 통해 확인가능



글 어라운즈 전략기획실
강정연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