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 취미
나만의 웨이브
실내 서핑
1990년대 외국인 관광객과 교포, 유학생을 통해 알려지기 시작했던 국내 서핑 시장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워라밸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 등의 사회적 흐름과 함께 본격적으로 확장되기 시작했다. 대한서핑협회에 따르면 국내 서핑 인구는 2014년 4만 명에서 2019년 40만 명으로 10배나 증가했고, 가장 핫한 해양 스포츠로 가장 먼저 떠오를 만큼 서핑의 인기는 점차 높아지고 있다.
서핑(surfing)은 파도를 이용해 타원형의 널빤지를 타고 파도 속을 교묘히 빠져나가며 즐기는 놀이로, 일명 ‘파도타기’라고도 불린다. 고도의 평형감각과 정확한 타이밍이 요구되는 스포츠이기도 한데, 처음에는 미국 하와이와 캘리포니아, 호주 골드코스트 등 사시사철 좋은 파도가 있는 바다 주변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하다 최근에는 전 세계 어느 해변에서나 즐기는 스포츠가 됐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여름에 서핑을 즐기곤 했는데, 최근 실내 서핑장의 등장으로 날씨와 상관없이 서핑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면서 누구나 부담 없이 서핑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출처: 서핑라이더
최윤석 ㈜한국레저산업개발 대표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수자원이 풍부하지만, 그동안 해양 레저스포츠가 발달하지는 못했습니다. 미국의 실내 서핑이 국내로 도입이 된 지 10여 년이 지난 요즘, 최근에서야 주목받는 중이죠. 실내 서핑은 고압의 펌프로 물을 쏴주고 그 위에서 보드를 타는 개념입니다. 보드 위에 서면, 보드 밑으로 지나가는 물살의 힘이 세서 중심을 잡기도 어렵습니다. 물 위쪽에서 즐기는 스케이트보드와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다 보니 운동 효과도 좋고 재미도 있어서 한번 타기 시작하면 계속 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실내 서핑의 인기가 올라가기 시작한 건 불과 몇 년이 안 된 사이, 실내 서핑장들이 하나둘씩 생겨나면서 서핑을 즐기는 인구도 같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힘든 운동이 아닌 즐길 수 있는 레포츠라는 점에서 인기가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실내 서핑장이 생겨난 지 얼마 안 되다 보니, 경험자보다는 초보자들이 더 많은 편입니다. 처음 방문하는 분들은 걱정이 많지만, 그러실 필요가 없습니다. 실내 서핑장에는 강사들이 상주하고 있거든요. 서핑이 처음이어도 강사에게 조금만 배우면 금세 서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처음 탈 땐 보호자가 있어야 하지만 중심만 잡게 되면 혼자 탈 수 있는 것과 같지요. 여러 가지 기술을 익히고 싶다면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지만요. 단순히 서핑을 체험하고 즐기고 싶으신 분이라면 물놀이용 옷만 준비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영복 보다는 래시가드와 반바지를 많이 입습니다. 서핑장은 샤워 시설도 되어 있으나 수건은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개별 수건은 가지고 가셔야 합니다.”
※ 서핑라이더는?
서핑라이더는 ㈜한국레저산업개발의 서핑 머신 브랜드로, 2018년 창업 이후 현재까지 분당점, 무주점, 거창점, 오산점, 제주점 등 5개 서핑장에 실내 서핑 머신을 설치했고 이중 무주와 오산에는 2대의 서핑 머신 설치로 국내 총 7대의 서핑 틀을 시공한 국내 유일의 대표적인 서핑 머신 시공회사다.
실내 서핑장의 인기 이유는 근거리에 있다는 거리상의 장점뿐 아니라,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점도 있다. SNS에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실내 서핑장을 다녀온 사람들의 후기가 넘쳐난다. 내 주변에는 어떤 실내 서핑장이 있을까?

출처: 서핑존
체계적인 강습 시스템을 운영 중인 실내 서핑장으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5세부터 60대까지 누구나 쉽게 서핑을 배울 수 있다. 강사진 모두 실내 서핑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가다. 국제인공서핑인증원의 자격증 심사와 발급이 가능한 국내 유일의 서핑장이며, 수원특례시서핑협회 지정 교육 장소로도 이용되고 있다.

출처: 서핑존
“서핑이라고 하면 젊은 사람들의 스포츠, 혹은 마니아들의 스포츠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실내 서핑은 수영을 못해도, 물을 무서워해도 얼마든지 즐길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특히 서핑존에서는 전문가들의 강습 시스템을 통해 처음 방문하는 분들도 쉽게 즐길 수 있어 아동·청소년부터 직장인, 중장년층까지 많은 사람이 방문하고 있답니다. 서핑존에서 학업, 일, 육아 스트레스를 운동으로 풀어보는 건 어떠세요?”
– 서핑존
주소 경기 오산시 세마역로41번길 19(세교동)
운영 시간 월~금 12:00~22:00, 토~일 11:00~22:00
홈페이지 https://surfingzone.co.kr
문의 0507-1352-8584

출처: 웨이브파크
서핑의 인기가 거듭되면서, 실내 서핑장뿐만 아니라 인공서핑파크도 등장했다. 웨이브파크는 국내외 서퍼들에게 나날이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인공서핑파크로, 세계 유명 서핑비치의 파도를 인공적으로 구현해 바다에 가지 않고도 서핑을 즐길 수 있다. 시흥시 서핑팀의 훈련 장소로도 이용되고 있다.

출처: 웨이브파크
“웨이브파크는 도심에서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 있는 해양관광레저 복합 시설입니다. 서핑은 물론 다이빙, 수영, 스파, 랜드서핑 등을 즐길 수 있어 해양스포츠를 사랑하는 분들이 많이 찾아주고 있습니다. 서핑 초보자를 위해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쉽게 배울 수 있는 서핑 레슨도 운영 중이니 다양한 파도 위에서 서핑을 즐겨 보고 싶다면 꼭 방문해주세요.”
– 웨이브파크
주소 경기 시흥시 거북섬둘레길 42(정왕동)
운영 시간 일~목 9:00~20:00, 금~토 9:00~22:00
홈페이지 https://wavepark.co.kr
문의 1544-9662
글 _ 최나미 기자
사진 _ 각 사 제공